카테고리 없음

청약통장 해지해야 할까? 유지하면서 예치금 활용하는 방법

2022. 6. 5. 10:46
                 
                 

 

청약통장 유지할까, 해지할까?!

→ 무주택자인데 청약 가점이 낮다면, 어차피 당첨은 어렵고 다른 곳에 투자할까?

 1 주택자, 다주택자의 경우 이제 집도 있는데 청약통장 해지할까?

1 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 처분조건부로 청약통장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가점이 낮거나 집이 있는 경우에도 높은 가점을 기대할 수 없어 청약통장을 유지하는 것을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주택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비규제 지역에서는 여전히 청약 당첨의 기회들이 있기 때문에 절대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묶인 예치금 활용하기!

당장 사용할 수 없는 돈이기에 청약통장을 해지해야 한다면 예치금의 95%까지 담보로 받을 수 있다.

일정기간 사용할 금액이 아니고 비상금으로 사용할 목적이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으로 받았고 저렴한 이율로 이용하고 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활용 내역
주택청약종합저축 활용

 

 

 

또한 청약통장은 명의변경이 가능하다. 2000년 3월 26일 이전 가입 통장은 세대주라면 명의변경이 가능한데 부모나 조부모가 15년 이상 납입한 통장을 증여받는다면 17점 만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증여받은 통장에 따라 청약할 수 있는 주택이 달라지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 청약저축 통장: 국민주택 청약
  • 청약예금 통장: 민영주택 청약
  • 청약부금 통장: 85㎡ 이하 민영주택 청약

청약저축, 청약부금 통장은 청약예금 통장으로 변경하여 85 초과하는 민영주택 청약에 사용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 청약,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선방안

 

2021 청약,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선방안

2030을 위한 청약 제도 개선 1인 가구나 맞벌이 부부, 무자녀 부부를 위한 특별공급 기회가 확대되며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공 물량의 30%를 자격 요건을 완화해 추첨방식으로 선발한다. 젊은 층은

daily-health-mat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