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12월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 방역패스 확대

2021. 12. 5. 14:13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과 지역사회에 급격한 확산으로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되었다. 이번 거리두기 조정안에는 식당과 카페 등의 이용 수칙과 사적 모임 인원수를 수도권 6명, 비수도권 8명으로 제한하며 사적 모임 인원수 제한에는 미접종자 최대 1명까지만 가능하다.

거리두기 조정안 기간

2021년 12월 6일 월요일~ 2022년 1월 2일(4주간 시행, 계도기간 1주일 설정)

 

 

사적모임 기준

정부가 6일부터 식당, 카페와 PC방, 독서에도 방역 패스(백신 접종 증명·음성 확인)를 전격 도입시킨다. 6일부터 4주간 사적 모임 허용인원이 수도권은 최대 6명까지 가능하고 비수도권은 최대 8명까지로 제한된다. 다만 동거가족이나 돌봄(아동, 노인, 장애인) 등 기존의 예외기준은 변동 없이 유지된다.

 

매일경게 12월 4일자 기사

 

방역패스 확대 적용

일상에서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한 방역 패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한다. 유흥시설(유흥주점, 단란주점, 무도장 등)과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에만 적용되던 방역 패스가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스터디 카페, 박물관 등 다중이용시설 대부분에 적용된다.

 

방역 패스란?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코로나19에 대한 음성 확인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지난 11월 1일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조치에 따라서 유흥시설을 비롯하여 노래연습장,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등의 공공시설을 이용할 경우 방역 패스 확인 후 출입을 할 수 있다.

 

- 방역패스 발급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쿠브(COOV)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본인인증을 거치면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 방법 및 쿠브(CCOV) 사용방법

백신 접종 완료 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는 서류형, 신분증 부착형, 모바일 저장형 등이 있는데 아무래도 쉽고 간편한 쿠브(COOV) 어플을 활용한 모바일 전자 증명

daily-health-mate.tistory.com

 

그밖에 예방접종 증명서는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정부 24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며 현장 발급을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나 시군구 보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 방역 패스 유효기간 6개월

11월 29일에 열린 정부 특별방역 검정 회의에서 기존 두 차례의 백신 접종을 완료하였더라도 6개월이 지나면 추가접종을 하도록 방역 패스 유효기간 6개월을 도입한다고 한다.